복고서체(폰트)에 관한 고찰


방송에 있어 복고 폰트가 유행하기 시작한 것은 최근의 일이다.

물론 복고 폰트에 대해서 아는 이도 있고, 모르고 지나는 이도 있다.


최근 드라마 '응답하라1988'로 복고 열풍이 한창이다.

복고폰트가 유행하는 이유가 이 드라마의 영향이라고 할 수 없고...

베이비부머 세대들이 과거의 향수를 자극할 수 있는 요소가 복고 열풍을 주목하게 만든 것이다.


이와같은 40대는 '불황기의 큰손'으로 떠오르고있다.

전 연령대의 소비 위축에 비해 40대의 지출 감소 폭은 가장 적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 '도시락'이라고 씌여진 서체를 복고폰트라고 부른다.

지난 과거의 향수를 느낄 수 있지만, 이와같은 제품의 패키지는 모델만 변할 뿐 타이틀은 변하지 않는다.

이것을 매너리즘에 빠졌다고 할 수도 있다. 그러나 이것은 매너리즘이 아니다.

오랜동안 맛과 멋을 지켜온 오너의 철학인 것이다.



아무튼


이러한 현상들로 인해 추억의 제품들도 재출시되고있다. 

그리고 글씨도 현재 약 10여종의 복고 폰트가 사용되고 있다.


▲롯데푸드 삼강하드, 삼립식품의 아시나요.


복고열풍에 태어난 향수 마케팅의 일환으로서 재탄생 된 제품들이 40대의 추억을 자극시키고 있다.


원유홍 상명대 시각디자인학과 교수는 "규격화된 서체에서 벗어나려는 움직임이 최근 캘리그래피 유행으로 나타났고,

여기서 한걸음 더 나가 일부러 촌스러움을 가장해 자신만의 특색을 내세우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며

"기계화되고, 세련되고, 대량 생산된 체제에 대한 반항 의식도 담고 있다"고 말했다.



복고서체
80년대 추억의 공유인 동시에 전 세대가 폭넓게 이해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

이것은 문화적 가치가 있는 우리의 산물이다.


방송도 예외는 아니다.


웨더앤 라이프 '오늘의 건강'에서

폭고 서체를 이용하여 그래픽을제작하기도하였다. ◀ 케이가 만들긴 했지만. . .






▲ YTN웨더앤라이프 '오늘의 건강'중에서



▲ YTN웨더앤라이프 '오늘의 건강'중에서



▲ YTN웨더앤라이프 '오늘의 건강'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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