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0 4

디자인의 역사

과거의 업적을 기록하고자 할 때 우리는 우리가 살고 있는 시대의 관점에서 기록한다_Philip B.Meggs, 그래픽 디자인의 역사(미진사, 2002), p.12역사는 사실을 기반... 사실을 기반으로 서사하는 것은 주관적인 관점 것, 모든 것을 총 망라할 수 없다. 책은 현재의 그래픽 디자인의 모습이 형성되는 데에 기여한 사항들과 인물들과 사상들을 모아 놓은 것이다.(큐레이션 했다)시대정신: 자본주의, 기계화, 근대화기술: 인쇄, 타이포그래피인물: 모더니스트그래픽 디자인의 전주곡 선사시대부터 중세까지의 시각적 메시지(문자의 발명, 아시아의 공헌, 알파벳, 채식 필사본)그래픽 디자인의 르네상스(유럽에서 인쇄를 위한 디자인과 타이포그래피의 기원)인쇄술의 유럽전파, 독일의 삽화본, 르네상스 시대의 그래픽 디..

DESIGN 2025 2025.10.28

파블로프의 개

미국의 심리학자 스키너에 따르면 ‘파블로프의 개’처럼 종을 칠 때마다 밥을 주는 것보단, 종을 칠 때마다 확률적으로 보상을 주는 게 더 큰 의존성을 만든다.스키너(Skinner)의 말은 **‘보상이 예측 불가능할 때 사람이나 동물이 더 강하게 행동을 반복하게 된다’**는 뜻이에요.🔔 파블로프의 개 (고정적 보상)파블로프는 종을 치고 항상 밥을 주는 실험을 했죠.즉, “종 → 밥”이 100% 연결되어 있었어요.그래서 개는 “종소리가 나면 곧 밥이 나온다”는 걸 예측할 수 있었죠.➡️ 예측 가능한 보상 → 기대는 있지만, 중독적이지 않아요.🎰 스키너의 확률적 보상 (변동적 보상)반면 스키너는 “종을 칠 때마다 밥이 나올 수도 있고, 안 나올 수도 있다”는 식의 실험을 했어요.즉, 보상이 주어질지 안 주어..

DESIGN 2025 2025.10.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