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더채널 정보표출 디자인 프로세스<생활지수>
목적: 프로세스 과정을 실무에 적용하여 목표설정, 정보수집, 타깃조사, 포지셔닝으로 기획된 생활지수를 시청자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함에 있다.
생활지수란?
날씨와 기온이 우리 생활에 미치는 영향의 정보를 10~100까지의 지수로 표시한 것을 생활 지수라고 하고, 표기는 10단위로 표기한다. 외출, 세차, 빨래, 운동 지수는 높을수록 쾌적하며 좋은 상태를 나타내고, 불쾌지수는 높을수록 불쾌감이 높은것을 나타내며, 난방비수는 높을수록 난방이 필요한것을 나타낸다.
- 불쾌 지수= (건구 온도 + 습구 온도)×0.72 + 40.6
- 부패지수 = 1.054×기온(습도 - 65)/1
생활지수는 자외선, 식중독, 불쾌, 열, 체감, 동파가능, 대기오염소산, 운동, 빨래, 세차, 불조심, 피부, 수면, 난방, 외출, 감기, 우산 등 17가지이며 계절의 변화에 따라 지수의 중요도를 다르게 나타냄.
◎ 계절별 지수 배열 표
계절 |
지수 |
||
봄 |
외출, 빨래, 세차 |
우산, 자외선, 식중독 |
불조심, 난방 |
여름 |
불쾌, 수면 |
||
가을 |
난방, 수면, 피부, 불조심 |
운동 |
|
겨울 |
감기 |
◎ 기본 생활지수표출 수정사항 및 목적
기존의 생활지수 표출방식은 지도를 이용해 각 10개 지역 순차적 표출 방식 문제점은 다음정보까지 대기시간이 길고, 시청자가 받아들이는 정보의 양이 적으며 그래픽 품질이 낮다는 의견.
그 밖의 사항으로, 10~100까지로 표시되는 지수에 대한 정보부족 현상, 지수에 따른 내용의 애매모호함 등.
개선사항으로는 지수 정보를 쉽고 정확하게 볼수 있도록.
◎ 타깃분석
웨더채널의 주 시청자는40~50대로 고연령층이 많이 분포되어있지만, 소수의 20~30대의 젊은 층도 고려.
하지만 일반인 타깃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대다수가 생활지수의 의미에 대해 모름.
◎ 표출방식에 따른 시장분석
생활지수를 표출하는 인기 포털사이트(7개)를 중심으로 조사
포털사이트와 날씨 전문사이트를 대상으로 조사 결과, 정보 나열형과 지도 활용형으로 구분
표출방식 |
가독성 |
대상 |
정보 나열형 |
○ |
네이버, 다음, 조선, 케이웨더 |
지도 활용형 |
× |
하우웨더, 기상청 |
◎ 표출방식
-정보 나열형, 아이콘 활용형, 지도 활용형
◎ UI
요구사항
- 10개의 지역별 생활・건강지수를 순차적인 정보 나열
수도권 |
강원영서 |
강원영동 |
충북 |
충남 |
경북 |
경남 |
전북 |
전남 |
제주 |
- 계절에 따라 지수 구분(봄)
운동 ★★☆☆☆ 실내운동을 하세요 |
빨래 ★★★☆☆ 실내건조하세요 |
세차 ★☆☆☆☆ 세차하면 후회해요 |
불조심 ★★☆☆☆ 불씨확인하세요 |
피부 ★★☆☆☆ 매우건조합니다 |
자외선★★☆☆☆ 피부 걱정 마세요 |
◎ UI테스트
- 정보의 흐름
2 |
1 |
1 |
2 |
3 |
4 |
- 생활지수의 용어설명 부족
- 별의 갯수에따라 집중도, 분별력 높아
- 시청자 관심 분야에 집중도 높아
- [난방지수, ]를 비롯한 기타 지수의 내용 이해도 문제
<1차 시안>
<2차 시안>
<최종아웃풋>
1. 지수(10~100)의 기준의 전달은 무의미하여 제거
2. 화면의 내용 중 중요도 순서에 정보 나열방식 (오늘→강원영서→나들이→별→내용)
3. 훈민정음<초성, 중성, 종성> 한글 쓰기에서따라 정보를 세로 나열
4. 화면에 차지 하고 있는 많은양의 정보를 디자인하기 위해 불필요한 내용을 정리함
'케이군의 사생활 > 그래픽 디자인' 카테고리의 다른 글
YTN웨더-태풍예보 (0) | 2013.06.27 |
---|---|
전력예보_YTN웨더 (0) | 2013.06.17 |
외주타이틀 (0) | 2013.04.22 |
날see 타이틀 디자인 (0) | 2013.04.22 |
YTN웨더 별별이야기 타이틀 디자인 (0) | 2013.04.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