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더채널 정보표출 디자인 프로세스<생활지수>

 

목적: 프로세스 과정을 실무에 적용하여 목표설정, 정보수집, 타깃조사, 포지셔닝으로 기획된 생활지수를 시청자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함에 있다.

 

생활지수란?

 날씨와 기온이 우리 생활에 미치는 영향의 정보를 10~100까지의 지수로 표시한 것을 생활 지수라고 하고, 표기는 10단위로 표기한다. 외출, 세차, 빨래, 운동 지수는 높을수록 쾌적하며 좋은 상태를 나타내고, 불쾌지수는 높을수록 불쾌감이 높은것을 나타내며, 난방비수는 높을수록 난방이 필요한것을 나타낸다.

- 불쾌 지수= (건구 온도 + 습구 온도)×0.72 + 40.6

- 부패지수 = 1.054×기온(습도 - 65)/1

 

 생활지수는 자외선, 식중독, 불쾌, , 체감, 동파가능, 대기오염소산, 운동, 빨래, 세차, 불조심, 피부, 수면, 난방, 외출, 감기, 우산 등 17가지이며 계절의 변화에 따라 지수의 중요도를 다르게 나타냄.

 

◎ 계절별 지수 배열 표

계절

지수

외출, 빨래, 세차

우산, 자외선, 식중독

불조심, 난방

여름

불쾌, 수면

가을

난방, 수면, 피부, 불조심

운동

겨울

감기

 

◎ 기본 생활지수표출 수정사항 및 목적

 기존의 생활지수 표출방식은 지도를 이용해 각 10개 지역 순차적 표출 방식 문제점은 다음정보까지 대기시간이 길고, 시청자가 받아들이는 정보의 양이 적으며 그래픽 품질이 낮다는 의견.

그 밖의 사항으로, 10~100까지로 표시되는 지수에 대한 정보부족 현상, 지수에 따른 내용의 애매모호함 등.

 

개선사항으로는 지수 정보를 쉽고 정확하게 볼수 있도록.

 

◎ 타깃분석

 웨더채널의 주 시청자는40~50대로 고연령층이 많이 분포되어있지만, 소수의 20~30대의 젊은 층도 고려.

하지만 일반인 타깃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대다수가 생활지수의 의미에 대해 모름.

 

◎ 표출방식에 따른 시장분석

생활지수를 표출하는 인기 포털사이트(7)를 중심으로 조사

포털사이트와 날씨 전문사이트를 대상으로 조사 결과, 정보 나열형과 지도 활용형으로 구분

표출방식

가독성

대상

정보 나열형

네이버, 다음, 조선, 케이웨더

지도 활용형

×

하우웨더, 기상청

 

◎ 표출방식

-정보 나열형, 아이콘 활용형, 지도 활용형


UI

요구사항

- 10개의 지역별 생활건강지수를 순차적인 정보 나열

수도권

강원영서

강원영동

충북

충남

경북

경남

전북

전남

제주

 

- 계절에 따라 지수 구분()

운동      ★★☆☆☆ 

실내운동을 하세요

빨래 ★★★☆☆      

실내건조하세요

세차    ★☆☆☆☆     

세차하면 후회해요

불조심  ★★☆☆☆    

불씨확인하세요

피부 ★★☆☆☆        

매우건조합니다

자외선★★☆☆☆      

피부 걱정 마세요

 

UI테스트

- 정보의 흐름

2

1

1

2

3

4

 

- 생활지수의 용어설명 부족

- 별의 갯수에따라 집중도, 분별력 높아

- 시청자 관심 분야에 집중도 높아

- [난방지수, ]를 비롯한 기타 지수의 내용 이해도 문제


<1차 시안>


<2차 시안>


<최종아웃풋>

1. 지수(10~100)의 기준의 전달은 무의미하여 제거

2. 화면의 내용 중 중요도 순서에 정보 나열방식 (오늘→강원영서→나들이→별→내용)

3. 훈민정음<초성, 중성, 종성> 한글 쓰기에서따라 정보를 세로 나열

4. 화면에 차지 하고 있는 많은양의 정보를 디자인하기 위해 불필요한 내용을 정리함





'케이군의 사생활 > 그래픽 디자인' 카테고리의 다른 글

YTN웨더-태풍예보  (0) 2013.06.27
전력예보_YTN웨더  (0) 2013.06.17
외주타이틀  (0) 2013.04.22
날see 타이틀 디자인  (0) 2013.04.22
YTN웨더 별별이야기 타이틀 디자인  (0) 2013.04.03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