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2 12

게슈탈트 이론을 이용한 디자인 레이아웃 연구

여러분의 뇌는 항상 이전의 경험과 시각적 패턴을 비교하며, 이를 서로 연결하는 방식으로 발전해왔습니다. 이러한 과정 덕분에 우리는 모양과 형태를 인식하고, 정보를 분류하며, 간격을 메우면서 전체적인 그림을 그릴 수 있습니다."같은 정보는 묶어주고, 간격을 적절히 띄워주어야 한다." 같은 정보를 묶고 간격을 적절히 띄워야 하는 이유는 효율적인 정보 전달과 사용자 경험(UX) 향상 때문입니다. 이를 설명하는 주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1. 시각적 그룹화 원칙 (Gestalt 법칙)사람의 뇌는 가까이 있는 요소들을 같은 그룹으로 인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관련된 정보를 묶어 배치하면 사용자는 직관적으로 내용을 이해할 수 있으며, 불필요한 인지적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예를 들어, 폼 입력창에서 이름, 이메일..

카테고리 없음 2025.02.14

시각적 무게

https://brunch.co.kr/@thinkaboutlove/227시각적 무게란 2차원 공간에서 요소가 눈에 띄는 정도, 즉 시각적 관점을 끄는 힘을 의미한다. 물리적 무게가 중력에 의해 결정되는 것처럼, 시각적 무게는 요소의 시각적 특성에 따라 결정된다. 시각적 무게는 다음과 같은 원시적 조합에 의해 결정된다. 크기, 색상, 밝기, 위치, 텍스처, 모양, 방향, 밀도, 공백, 심도, 채도 등이다. Rudolpf arnHeim's a structural net캔버스의 중앙과 네 모서리는 눈에 자석처럼 작용합니다. 가장 강력한 자석은 캔버스의 기하학적 중심이 아니라 중앙에 있다. 오히려 눈을 끄는 중심은 광학적 중심이며, 진정한 기하학적 중심은 바로 위에 있다. https://medium.com/xr..

DESIGN 2024 2025.02.13

디자인에서 공간을 인식하는 방법

디자인에서 공간을 인식하는 방법은 분야마다 다를 수 있지만, 기본적으로 구성, 균형, 계층 구조, 시각적 흐름 등을 고려하여 공간을 활용합니다. 공간을 효과적으로 인식하고 활용하는 것은 디자인의 가독성, 심미성, 기능성을 결정하는 핵심 요소입니다.1. 그래픽 디자인에서 공간 인식그래픽 디자인에서 공간은 여백(negative space)과 배치(composition) 를 통해 시각적인 조화를 이룹니다.🔹 주요 원칙여백(White Space): 중요한 요소를 강조하고 디자인을 정돈하는 역할을 합니다.균형(Balance): 요소 간의 시각적 무게를 맞춰 안정감을 주는 방식(대칭/비대칭 배치).시각적 계층 구조(Hierarchy): 텍스트 크기, 색상, 대비를 통해 중요한 정보를 먼저 인식하게 유도.🎨 예시..

DESIGN 2024 2025.02.13

디자인은 예술인가 기술인가?

디자인이 예술인가 기술인가에 대한 논의는 오래된 주제이며, 사실 정답이 정해져 있다기보다 관점에 따라 다르게 해석될 수 있습니다.1. 디자인은 예술인가?디자인이 예술적인 측면을 갖는 것은 부정할 수 없습니다. 감각적인 색채, 조형미, 균형과 같은 요소들은 예술과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디자이너의 창의성과 감성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특히, 그래픽 디자인이나 브랜딩, 편집 디자인 등에서는 예술적인 표현력이 강하게 요구됩니다.예술적 성격의 디자인 예시:포스터 디자인 (영화, 전시, 캠페인 등)패션 디자인브랜드 아이덴티티 (BI) 디자인일러스트레이션2. 디자인은 기술인가?디자인은 단순한 미적 표현을 넘어, 특정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기능적 측면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특히 UI/UX 디자인, 산업 디자인, ..

DESIGN 2024 2025.02.13